gtag('config', 'UA-225148752-1'); gtag('config', 'G-F5Q2MRPGKP');
반응형

백내장이란?

백내장은 흔히 시력이 흐려지는 증상으로 시작이 됩니다. 이는 안구의 수정체가 탁해져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과거에는 백내장에 걸리게 되면 치료를 받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면 시각장애인으로서의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백내장에 걸리게 되면 수정체가 혼탁해져 눈에 빛이 들어오지않아 시야가 뿌옇고 흐리게 보입니다. 이는 수정체에 단백질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초기에는 동공 주변 위주로만 흐릿해지는 증상을 보이지만 점차 수정체 주변으로 진행되며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증상에 따라서는 안압이 상승하기도해 홍채에 염증이생기기도 합니다.

 

백내장 수술비용 수술시간 회복시간 주의사항

 

 

백내장 원인

백내장의 원인은 크게 선천성과 후천성, 두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선천성, 즉 타고 난 백내장의 경우는 알 수없는 이유로 수정체에 단백질이 쌓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반대로 후천성 백내장은 대부분 노화로 인한 안구 손상에 의해 찾아오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노화로 인한 백내장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가 점차 나이가 들게되면 눈에도 노화가 찾아오게 됩니다. 여기서 수정체를 이루고 있는 섬유가 붕괴 됩니다.

 

백내장 수정체

 

백내장 초기증상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겪고 계시다면 주머 말고 안과에 내원해 상담을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ⅰ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인다.

ⅱ 멀리 있는 사람이나 사물을 알아보기 힘들다.

ⅲ 빛이 강한 곳이나 햇빛이 강한 날은 시야가 더 흐려진다.

ⅳ 사물이 이중으로 보인다.

ⅴ 글씨가 잘 보이지 않는다.

ⅵ 안경이나 렌즈를 껴도 시력이 보정되지 않는다.

 

백내장 진단 구별법

 

 

백내장 수술방법

백내장 증상이 의심된다면 증상이 더 악화되기 전에 치료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치료는 대부분 백내장 수술로 이어집니다. 백내장을 수술 할때는 수정체에 잔류하고 있는 혼탁한 단백질 층을 제거하게 됩니다.

수술 시 마취를 동반하게 되고 초음파를 이용해 백내장을 제거한 뒤,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됩니다.

수정체는 사람이 앞을 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이렇게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게 되면 마치 젊은시절의 시력으로 돌아간 것처럼 온전한 시력회복이 가능합니다. 백내장 수술을 받은 많은 분들이 라식, 라섹 보다 시력 교정률이 더 좋다고 말한다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 과정

 

백내장 수술가격비교

백내장 수술비용은 수정체를 어느 것으로 진행 할 것이냐가 가격을 결정하는 핵심 입니다. 수정체의 종류에 따라 가격 차이가 상당합니다. 여기에는 국민 건강보험 적용의 여부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집니다.

 

 

 

1 . 단초점 인공수정체(국민건강보험 적용)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다른 종류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편 입니다. 하지만 너무 가깝거나 너무 먼 경우는 잘 보이지 않기때문에 수술 후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2 . 다초점 인공수정체(국민건강보험 미적용)

국민건강보험 미적용 수정체 입니다. 근거리 중거리 원거리 등 어느 거리에서도 선명하게 초점이 맞춰져 잘보이기 때문에 수술 후 만족도가 높습니다.

 

3 . 연속초점 인공수정체

백내장 수술비용에서 국민건강보험 미적용 입니다. 두번째 언급 드린 다초점 인공수정체보다 좀 더 발전된 모델입니다. 초점이 잘 맞춰짐은 물론 빛 번짐과 눈부심이 많이 개선되어 수술 후 만족도가 가장 높은 수술입니다.

 

백내장 수술과정 단초점 인공수정체 다초점 인공수정체

 

백내장 수술 평균적 가격비교

단초점 인공 수정체는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20만 9천원의 수술 가격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나머지는 국민건강보험에서 비용이 나갑니다. 하지만 다초점, 연속초점은 국민건강보험 미적용 수술이기 때문에 병원마다 가격이 상이 할 수 있습니다.

 

서울을 기준으로 한 평균적인 백내장 수술비용은 한쪽 눈 300만원, 양쪽 눈 600만원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격이 좀 더 저렴한 곳은 300~400만원 정도, 비싼 곳은 700~800만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격이 천차만별인 만큼 어떤 인공수정체를 사용할 것인지 등등을 따져보셔서 여러 병원을 방문하여 가격을 비교해 보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중요한 것은 백내장 수술가격만 따지는게 아니라는 겁니다. 백내장 수술 전 각종 검사를 하게 됩니다. 여기에 드는 비용 플러스 통원 치료비 등등을 별도로 더 내셔야 합니다. 만약 의료실비가 있다면 이 비용은 대부분 실비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부담금만 낸다면 대부분 무료로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병원마다 문의를 해보셔서 상담을 받아 보시고 비교해 보시는게 가장 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병원을 비교하실 때 가능한 한 많은 곳에서 상담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백내장 수술후 시력회복 기간

많은 분들이 백내장 수술을 하면 라식을 받은 것처럼 바로 시력교정이 된다고 알고계십니다. 백내장 수술을 했다고 해서 시력이 갑자기 잘 보이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시력회복 기간은 사람마다 조금씩 개인차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수술 다음날 부터 시력의 70~80% 정도는 회복된다고 합니다.

 

만약 백내장 초기증상이 있을 때 치료를 받아 백내장의 정도가 그리 심하지 않다면, 또한 수술 후 붓기가 별로없고, 염증증상 또한 없다면 다음 날부터 충분히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려면 대부분은 2개월 이상이 지나야 된다고 합니다. 주기적으로 통원하며 경과를 보면서 합병증이나 후유증이 없는지 확인 하셔야합니다.

 

의료 실비 처리만 되면 백내장 수술가격 부담도 줄어든다고 하니 크게 걱정 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백내장 증상 및 수술비용, 시력회복기간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